콘텐츠로 건너뛰기

신한 알쏠 적금 필요 정보만 쉽게 정리

신한 알쏠 적금 대표 이미지

오늘은 신한은행의 적금 상품에 대한 소개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신한 알쏠 적금이라는 투자 상품입니다. 정기적금 성격을 띄는 제품인데, 2022년 1월 1일 현재 최고 금리가 2.8%에 달하는 효자 상품입니다. 어떠한 특징이 있고, 이 높은 금리를 받기 위한 조건은 어떠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신한 알쏠 적금 대표 이미지
이미지출처: 신한은행

신한은행 알쏠 적금 상품 소개

상품 선정 이유

본론에 들어가기 위해 제가 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된 계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토스 뱅킹의 기본 예금 상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 연 2%이자를 아무런 조건 없이 제공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필요할 때 출금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출금이 필요 없는 금액은 더 높은 이자의 적금으로 옮기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그래서 높은 금리의 제 1금융권 상품을 찾다보니 신한 알쏠 적금을 알게 되었습니다.

신한 알쏠 적금 요약
이미지출처: 신한은행

단리식 상품

적금 상품의 이자 지금방식은 단리 방식과 복리 방식이 있습니다. 본 상품의 이자는 단리 형태로 제공됩니다. 개인적으로 다소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이자율이 높은 상품이니 어느정도 감안할 수 있습니다.

 

가입 가능 금액 및 가입 기간

신한 알쏠 적금의 가입 기간은 12개월부터 36개월까지 입니다. 12개월~36개월 사이의 범위에서 만기일을 1일 단위로 직접 설정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가입 금액은 월 1천원부터 300만원까지입니다. 예를들어 300만원씩 36개월을 입금하신다면, 최대 가입 금액이 원금 1억 8백만원이 되겠습니다. 입금은 자유적립식도 가능합니다.

 

신한 알쏠 적금 이자율 알아보기

이자율은 기본이자율과 우대이자율이 합산되어 적용됩니다. 기본 이자율은 2022년 현재 1.3%~1.5%입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신한 알쏠 적금 고시 금리
이미지출처: 신한은행

해당 이자율은 고시금리의 유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시 금리는 은행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입하시기 전 신한은행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한편, 기본 이자율에 우대 이자율이 합산되어 적용됩니다. 우대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한 알쏠 적금 우대 금리
이미지출처: 신한은행

우대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소득 이체

신한은행에 50만원 이상 이체가 된 달에 저축한 금액에는 연 0.6%의 추가 이자가 지급됩니다. 이 50만원은 신한은행 본인 계좌간 이체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타인 명의의 계좌나 다른 은행의 계좌로부터 입금된 돈에 적용됩니다.

  • 카드 이용

신한 신용 카드 또는 신한 체크 카드의 결제계좌가 신한 은행 계좌인 경우, 결제 금액이 출금된 월에 연 0.3%의 추가 이자가 지급됩니다.

  • 오픈 뱅킹

가장 생소한 항목입니다. ‘오픈 뱅킹 출금 이체’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소득 이체와 카드 이용은 해당 조건이 충족된 월에 적용이 됩니다. 하지만 이 조건은 금액에 적용됩니다. 다시 말해서 오픈뱅킹 출금 이체를 통해 적금 계좌에 입금을 해야 합니다.

방법은 현재 신한은행에서 제공하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해당 은행에 있는 돈을 신한은행 알쏠 적금 계좌로 출금하시면 되겠습니다. 연 0.6%나 되는 우대 조건이기 때문에 가급적 충족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만기시점 청약보유 및 마케팅 동의

청약 보유와 마케팅 동의는 만기 시점에만 충족되면 됩니다. 만기일에 청약 보유 조건과 마케팅 동의 조건이 충족되어 있으면 총 0.4%의 추가 이자가 지급됩니다. 청약 보유 조건은 청약상품인 청약 부금, 청약 예금, 청약 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이 해당됩니다.

 

마치면서…

높은 이자율과 함께 많은 금액을 적금할 수 있는 신한 알쏠 적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과세 종합 저축이 기능하고,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만기 전에 적금을 해지하면 중도해지 이자가 적용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

소비전력 전기세 계산법: 가전제품의 시간당 전기비는 얼마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