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소비전력 전기세 계산법: 가전제품의 시간당 전기비는 얼마일까?

소비전련 전기세

오늘은 소비전력으로 시간당 전기비를 소비전력 전기세 계산법을 간략하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첫 시작으로서, 전자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스펙인 소비전력에 대해 알아보겠다. 소비전력으로 전기비를 계산하는 방법이 있어 공유하고자 한다.소비전련 전기세

가장 중요한 스펙

개인적으로 가전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스펙은 소비전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만큼 예민할 수 밖에 없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전기 에너지 없이는 가전제품 혹은 전자제품은 사용할 수 없다.

소비전력 만큼이나 중요한 전기비

전자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우리는 전기 에너지를 사용한다. 하지만 에너지는 공짜가 아니다. 우리는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고, 그만큼의 전기비를 지불한다. 그래서 오늘은 소비전력과 에너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소비전력과 소비전력량

새벽공장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전자제품에 대한 리뷰를 할 예정이다. 필자가가 제품을 소개해 드릴때는 소비전력량 혹은 소비전력을 제공해 드릴 것이다.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두가지 개념을 혼동하고 계신 경우가 많다. 두가지 개념을 쉽게 표현하자면, 소비전력은 전기를 소비하는 빠르기, 소비전력량은 에너지량이다.

정의상 1W의 소비전력을 가진 제품을 1시간 사용하면, 1Wh라는 소비 전력량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전력량에 따라 전기비가 부과되게 된다. 따라서 본 포스팅에서는 소비전력을 전기비로 산출하기 위해 1시간 사용당 에너지를 기준으로 삼는다.

계산 방법: 통계 기반

일반적인 계산 방법에는 한전에서 제공하는 소비전력량당 요금 표가 존재하긴 한다. 이는 구간에 따라 차등 부과가 되기 때문에 일반화에는 무리가 있었다. 그래서 통계 자료를 이용하기로 했다. 2017년 10월부터 2018년 10월의 약 1년의 기간 동안, 서울시민들은 1Wh의 소비전력량 당 약 0.11원을 지불 하였다. (자료 출처: 한국전력통계 – 한국전력공사)

계산상 편의를 위해 소숫점 첫째자리만 고려하여 0.1원을 지불했다고 가정하면, 결론은 ‘1시간 사용당 전기요금 = 소비전력 * 0.1 원’ 입니다.

예시

마지막으로 몇가지 예시를 통해 이해를 해보자.

  • 18W 충전기를 1시간 사용

요즘 대부분의 핸드폰 충전기는 18W의 소비 전력을 갖는다. 따라서 1시간당 1.8원을 지불하게 됩니다.

  • 2000W 에어컨을 1시간 사용

2000W의 에어컨의 1시간당 소비 전력량은 2000Wh이다. 따라서 200원을 시간당 지불하게 된다.

  • 170W의 전기요를 1시간 사용

위와 같은 방법으로 170와트의 전기 담요의 시간당 전기비는 약 17원이다.

번외: 냉장고

한편 냉장고 전기비는 소비전력이 제시되는 대신,  소비 전력량에 제시 된다. 이는 항시 틀어놓는 기기이기 때문이다. 제가 제시한 방법 보다는, 소비효율등급 스티커에 전기비가 계산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소비전력 전기세 계산법: 가전제품의 시간당 전기비는 얼마일까?”의 2개의 댓글

  1. 700kw/h 는 틀린 용어입니다.
    700kwh는 에너지의 양입니다.
    700kW가 700kWh/h입니다. 1시간에 700kwh의 양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이해하셔도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