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갈피로 만들기 좋은 잎을 가진 은행나무의 잎인 은행잎은 약용 식물로 가치가 높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원재료 은행잎 (Ginkgo biloba) 특징 살펴보기
일상에서 친근한 원재료
은행잎은 독보적인 모양을 가진 친근한 원재료입니다. 오래전 부터 약효를 인정받아 민간 요법 등 쓰임새가 귀중한 원재료이기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테르페노이드(Terpenoids), 유기산(Organic acid)를 포함한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은행잎 효능
식약처에서 인정한 은행잎 추출물의 기능성 내용은 ‘기억력 개선ㆍ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입니다. 이처럼 기억력과 혈액순환에 긍정적인 효능을 가져다 주는 원재료입니다. 전통적으로 은행잎은 호흡기 질환, 순환기 질환, 성기능 장애, 난청에 쓰이는 원재료입니다.
제가 가장 주목하는 효능은 혈액순환 개선입니다. 특히 미세혈관의 혈액순환을 개선해 중추신경계, 눈, 귀 등 전신 조직에 혈액 순환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몸에 전반적인 효능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베타아밀로이드에 작용하는 기전을 보여 알츠하이머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은행잎 부작용 및 상호작용
체질적으로 은행잎이 맞지 않거나, 과량 복용하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통, 두통, 어지러움, 변비, 알레르기, 설사, 구토 등 다양한 부작용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혈액 순환에 관련되기 때문에 반대 작용을 하는 의약품과는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응고제, 혈전용해제를 복용하고 게시다면 은행잎의 혈소판응집 억제효과과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병용을 피해야 합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