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솔잎 (소나무잎) 효능과 부작용

Pine Needle
고급 음식점에서 후식으로 주는 솔잎차는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차입니다. 그렇다보니 솔의눈이라는 호불호 음료도 꽤나 좋아합니다. 일부 건강식품은 소나무잎증류농축액 등을 원재료로 포함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나무잎 (솔잎)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나무잎

원재료 소나무잎 (솔잎) 특징 살펴보기

소나무의 잎

소나무는 아파트 단지나 해수욕장 등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잎 모양이 삐죽한 침엽수의 대표주자이기도 합니다. 특유의 상쾌한 향과 함께 다양한 효능이 있어 요리나 약재로 사랑받는 식물입니다. 쓰임새가 많은 식물입니다.
솔잎

솔잎 (소나무잎)의 효능은?

소나무 잎은 비타민C가 풍부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레몬 대비 5배가 높은 농도를 가졌다고 합니다. 다들아시다시피 비타민C는 항산화 성분의 대표 주자입니다. 항산화 효과는 몸의 전반적인 건강의 유지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솔잎은 비타민A 또한 풍부하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시력에 좋은 성분입니다. 그리고 모발과 피부 재생, 그리고 적혈구 생성에 관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3, 철분 등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특수 유효성분들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해독작용의 일환으로 유독성분인 알칼로이드를 체 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항암작용, 콜레스테롤 감소, 혈액순환 촉진하는 등 체내 균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들 덕분에 고혈압, 당뇨병, 중풍, 신경통, 피부질환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소나무 잎

부작용이 있다면?

우선 가장 먼저 주의해야할 부작용은 알레르기입니다. 간혹가다 솔잎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시다면 복용을 피하시고, 복용 후 이상 반응이 관찰되면 즉각 복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뿐만 아니라 드물게 피부 염증, 배탈, 메스꺼움, 현기증, 두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과다 섭취시에는 탄닌 성분이 변비, 철분흡수 방해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면 찬 성분의 음식으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좋으나 속이 찬 사람에게는 부담이 된다고 합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
태그:

“솔잎 (소나무잎) 효능과 부작용”의 2개의 댓글

  1. 어제 제가 다니는 기관에 소방서교육 후 이 제품을 팔던데 효능을 설명하길 혈관내 기름때(플러그)와 혈전을 녹여 혈관대청소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글을 보니 부작용도 만만찮을 것 같네요
    특히 제 생각에는 혈관내 기름때만 제거하는 게 아니라 신체 전체의 기름을 녹일 것 같네요
    만약 그렇다면 체지방은 좋지만 얼굴, 그 외 기름까지 빠지면~~ㅜ ㅜ
    어제 신청 해 놓았는데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