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재료 아티초크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동과 남유럽 및 북아프리카에 널리 서식하는 국화과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영양제에 쓰이는 원재료로써 어떤 특징을 갖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원재료 아티초크 특징 살펴보기
여러해살이 엉겅퀴류
아티초크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약용 식물입니다. 국내에서야 희귀하지만 외국에서는 영양제 형태로 대중적인 성분입니다. 특히 남부 유럽 지방에서는 다양하게 조리해서 먹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이파리를 뜯어내면 남는 아티초크 하트 부분은 식감이 부드럽고 향기가 독특해 통조림으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아티초크 (Artichoke) 효능은?
일반적으로 소화불량,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고지혈증에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원재료입니다. 여러 임상 시험 결과 기능성 소화불량에 기인한 복부팽만, 구토,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상을 감소시켜 주었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에 관해서는,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LDL 수치 및 전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결과가가 잇었습니다. 이는 아티초크의 시나린(Cynarin) 성분과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성분 그리고 시나로시드(Cynaroside) 성분 등이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시나린 성분은 간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 .
아티초크에는 여러가지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몸의 전반적인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아티초크(Artichoke)는 식용으로 자주 쓰이는 식물인 만큼 보통 심각한 부작용을 야기하지는 않습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복통, 장내가스, 설사, 메스꺼움,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