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효능, 부작용, 결핍증, 권장 섭취량

비타민 B2 효능 부작용
본 포스팅은 비타민 B2 (리보플라빈)에 대해 소개합니다. 효능, 부작용, 결핍증, 권장 섭취량 등 알아두면 좋은 상식을 보기 좋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비타민 B2 효능 부작용

원재료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특징 살펴보기

2번째 비타민 B

리보플라빈은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 중 2번째로 발견된 성분입니다. 체내의 대사작용과 정상적인 세포 기능, 그리고 에너지 생산과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서 스스로 생성할 수 없어 반드시 복용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유제품, 육류. 각종채소, 견과류를 통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리보플라빈 화학 구조
리보플라빈 화학 구조

비타민 B2 효능

식약처에서 기능성 원료에 포함된 리보플라빈의 효능은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입니다. 체내에 조효소 형태로 변화하여 여러가지 효소 작용과 대사 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나악 비타민 B6의 활성, 비타민 B3의 생성, 적혈구 생성 등에 관여합니다.
여러 임상 결과에 따르면 리보플라빈은 편두통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베타차단제와 비슷하게 편두통의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B2 부족 증

비타민 B2 의 결핍증은 리보플라빈 결핍증 (Ariboflavinosis)라는 용어가 있을 정도입니다. 리보플라빈 결핍증의 증상은 입술, 눈, 코 등에 병변이 생기고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피부가 거칠거나 모발에 문제가 생기고 구내염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

가장 흔한 비타민 B2 부작용은 설사와 다뇨증입니다. 과량 복용시 소변으로 배출되는 성분이지만, 오래 과용할 수록 부작용의 빈도는 잦아질 수 있습니다.

권장 섭취량

하루 섭취 권장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1.5mg, 성인 여성 기준 1.2mg입니다. 빠른 속도로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어 과다 복용에 따른 부작용은 없지만, 결핍증은 뚜렷한 성분이니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