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의 시즌입니다. 매년 여름마다 즐겨 먹는 곡식 중 하나입니다. 환경에 잘 견디고 재배가 쉬워 기근시 중요한 식량이나 가축을 위한 사료로 자주 사용됩니다. 옥수수는 영양학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식물입니다. 옥수수 효능, 부작용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원재료 옥수수 특징 살펴보기
세계 3대 식량 작물
밀, 벼와 함께 옥수수는 세계 3대 식량 작물로써 사랑받는 식재료입니다. 찰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 튀김옥수수 등의 품종이 우리나라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지질,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한 식품입니다.
옥수수 효능
옥수수의 배아에는 비타민E와 리놀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덕분에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을 기대할 수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옥수수에는 기본적으로 식물성 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변비 개선과 콜레스테롤 배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루탐산이 함유되어 있어 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옥수수는 전분이 주성분이지만 다른 야채들에 비해 비타민B1, 비타민B2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삶아도 이 성분들은 영양손실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들은 에너지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옥수수의 부작용
드물에 옥수수에 알레르기를 보이는 분들이 있으니 부작용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옥수수에는 피트산 (phytic acid, phytate)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철분과 아연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약화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없지만 옥수수만 먹는 빈민국 어린이들에게는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옥수수와 같은 채소들은 곰팡이에 오염되기 쉽습니다. 곰팡이는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 옥수수의 글루텐 불내성을 가진 분들은 피로, 팽만감, 설사, 체중 감소 등의 부작용을 겪기도 합니다.
그리고 FODMAPs(Fermentable, Oligo-, Di-, Mono-saccharides and Polyols)라고 일컬어지는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잘 흡수되지 않는 가용성 섬유질로써 팽만감, 가스, 설사 같은 증상을 일부 사람들에게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