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밀의 전분인 밀전분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전분은 감자전분이 흔하지만, 드물게 밀의 전분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밀 전분은 무엇이고 주의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원재료 밀전분의 특징 살펴보기
밀 전분이란?
밀 전분 (Wheat Starch)은 말 그대로 밀에서 얻어지는 전분입니다. 전분은 보통 옥수수, 감자, 타피오카 그리고 밀에서 쉽게 얻어질 수 있습니다.
전분은 포도당을 주성분으로 하는 다당류입니다. 일반적으로 밀의 씨를 가공하여 분말화합니다.
밀 전분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병 같은 음식을 만드는 식재료가 될 수 있고, 식품의 점도를 높이는 첨가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공업적으로 연마제, 결합제, 벌킹제, 흡수제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가정에서 밀가루풀을 만드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효능
밀에서 전분을 얻어낸 것이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이점이 있다기보다는 그 용도에 관심이 있습니다. 식품적인 측면에서는 음식의 점성을 높이는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탕수육 소스 등을 만들 때 끈적임을 부여하는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부작용
밀 전분은 과다섭취시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장내미생물의 균형을 깨뜨려 대사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사성 질환에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장누수증후군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탄수화물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시 비만이나 과도한 활성산소 발생을 유발합니다. 마지막으로 밀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밀전분의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