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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인 부작용 쉬운 정리

카페인 부작용
본 포스팅은 카페인의 권장 섭취량을 비롯하여 카페인 부작용 등에 대해 쉽게 정리합니다. 증상을 리스트 식으로 간편하게 요약하여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카페인 부작용

카페인에 대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카페인이란?

카페인은 커피, 녹차, 콜라, 초콜릿, 과라나 등에 함유된 성분입니다. 물론 의약품과 가공품 등에 사용되는 인공적으로 합성된 카페인도 존재합니다. 각성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성분입니다.
카페인은 인체의 신진 대사에 여러가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대게 다음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 성분입니다. 각성효과를 느끼게 하고 에너지를 높여 줍니다.
  • 이뇨제이기 때문에 소변 생성 및 배출을 촉진합니다. 소금과 물을 소변으로 배출하게 해줍니다.
  • 위장에서 산 배출을 촉진시켜 소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속쓰림의 부작용으로 나타납니다.
  • 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혈압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보통 4~6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복용 후 1시간 이내에 혈중 농도가 가장 높아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과다 섭취의 부작용

어떠한 성분이든 과다 섭취는 안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은 과다 섭취의 부작용이 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준 카페인 하루 최대 권고량은 성인은 400mg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체중당 2.5mg 이하입니다. 과도하게 복용시 카페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안감
  • 어지러움
  • 두통
  • 현기
  • 불면
  • 빠르거나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
  • 탈수
  • 의존성 (중독)
과다 섭취는 여러모로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반응 정도가 달라 소량 섭취만으로 위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걱정하는 소녀

고농도 카페인 커피, 에너지 드링크 주의보

결국 이 글이 주는 교훈은 카페인 과다섭취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에너지 드링크는 카페인을 첨가한 제품이므로 권장량을 초과해 카페인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에너지 드링크 뿐만 아니라 커피 중에도 고농도의 카페인을 함유한 제품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에너지 드링크나 고농도 커피 음료는 설탕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인 뿐만 아니라 체중 증가와 당뇨병 등의 질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간혹 에너지 음료와 술을 섞어 마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카페인이 술취한 정도를 인식하는 데 방해해 과음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과음은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으니 더욱 더 주의해야 겠습니다.

다음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카페인 드시지 마세요!

다음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카페인을 드시지 말거나 극히 소량의 섭취만 권장됩니다.
  • 임산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
  • 수유부 (모유를 통해 전달)
  • 불면증으로 인한 수면 장애가 있으신 분
  • 불안함을 자주 느끼시는 분
  • 역류성 식도염 혹은 궤양을 알고 계신 분
  • 심장 질환을 앓고 계신 분
  • 고혈압 질환을 앓고 계신 분
  • 각성제, 특정 항생제, 천식 치료제 및 심장 치료제를 포함한 특정 의약품 또는 보충제를 복용 중이신 경우 담당의와 상의 필요
  • 어린이
이상 오늘은 카페인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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