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유산균 8가지 효능과 5가지 부작용

유산균 효능 섬네일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유산균이 들어 있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 대한 유익한 정보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조사하면서 많은 내용을 알게된 유익한 경험이었습니다.
유산균 효능 섬네일

원재료 유산균 특징 살펴보기

유산을 생성하는 세균

유산균 보통 발효 가정을 수행하여 유산을 생성하는 그람양성균입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유익균에 속하는 세균입니다. 다양한 효능 덕분에 여러 유산균이나 건강식품에서 원재료로 자주 등장합니다. 다양한 비피도박테리움 균과 락토바실러스 균들을 포괄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균의 종류 별로 다른 효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장 세균

유산균의 효능

효능은 꽤나 광범위합니다. 기본적으로 장의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그 효능의 몸의 전반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8가지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화기 내의 유익균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산균은 살아있는 미생물로써, 적당량을 섭취하면 장내 세균의 자연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옵니다.
  1. 설사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한 원인의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복용하시는 많은 분들이 쉽게 경험하는 효과입니다.
  1. 일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우을증, 불안, 스트레스, 기억력감퇴 등의 정신 건강 장애의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Mohammadi, Ali Akbar, et al. “The effects of probiotics on mental health and hypothalamic–pituitary–adrenal axi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in petrochemical workers.” Nutritional neuroscience 19.9 (2016): 387-395.)
  1.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의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적당히 낮추어 심장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1. 특정 알레르기 또는 습진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유아 습진 같은 특정 알레르기 질환의 심각성을 줄여주는 케이스가 있다고 합니다.
  1. 특정 소화 장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궤양성 대장염, IBS 및 괴사성 장염과 같은 장 질환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유산균주는 인체에서 항체 생성을 촉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IgA 생성 세포, T 림프구 및 자연살 세포와 같은 면역 세포를 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일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들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져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도 일부 유산균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유산균의 부작용

유산균은 효능도 다양하지만 부작용도 다양합니다. 유산균은 포괄적인 개념이고, 균주별로 특징도 제각각입니다. 그래서 사람 별로 잘 맞는 유산균이 있고 잘 안맞는 유산균이 있는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유산균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 5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소화 불량을 야기
아이러니하게도 소화를 도와주는 유산균이 소화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많이 복용해서 장내 균형을 깨뜨리거나, 나에게 잘 맞지 않는 균주의 제품을 복용한 경우입니다. 이러한 소화불량에는 복부 팽만, 가스참, 변비, 갈증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부작용들은 몇 주 안에 사라진다고 합니다.
  1. 두통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요거트, 김치 등의 유산균 식품에는 히스타민, 티라민, 트립타민, 페닐에틸아민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부 사람들에게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양제로 복용하는 경우에는 괜찮습니다.
  1. 히스타민 수치 증가
일부 유산균주는 소화기에서 히스타민을 생성합니다. 매우 드물게 히스타민 불내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이러한 현상에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1. 알레르기
균을 배양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원료들이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가장 흔한 경우는 우유 알레르기입니다. 유사균 제품의 알레르기 목록에 ‘우유 함유’라는 문구를 자주 보실 수 있습니다. 유산균 자체의 부작용은 아니지만 항상 눈여겨 보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1. 유산균이 감염원으로 작용하는 경우
드물게 면역 체계가 손상된 사람에게는 감염원으로 작동하기도 합니다. (세균이니까요) 유산균 역시 박테리아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매우 낮은 가능성이지만 최근 수술을 하셨거나 장기 입원, 급성 췌장염 또는 정맥 카테터 중이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