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목화씨유 (면실유) 효능 및 부작용

목화씨유 섬네일
오늘은 목화의 씨앗에서 얻어지는 기름인 목화씨유 (면실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식용유로 사용되던 기름이었으나, 요즘에는 화장품이나 건강식품의 원재료로 만나볼 수 있는 성분입니다.
목화씨유 섬네일

원재료 목화씨유 (면실유) 특징 살펴보기

목화씨를 원료로한 식용유

면실유 혹은 목화씨유는 목화씨에서 얻어낸 기름입니다. 과거에는 대중적으로 사용되던 기름이었습니다. 목화에서 솜을 채취하고 남은 종자를 통해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카놀라유, 올리브유, 옥수수유 등의 기름에 그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일반적인 용도는 비누, 윤활제, 완화제용, 샐러드유, 요리용 기름, 화장품 조제용 기름으로 사용합니다. 영어 명칭은 cottonseed oil입니다.
면실유

목화씨유 (면실유)의 효능

목화씨유의 효능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면화 식물에 들어 있는 천연 페놀인 고시폴(gossypol)이 항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전립선암이나 유방암에 대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시폴이 제거된 목화씨유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작용이 많은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고시폴 화학구조
양날의 검 고시폴
면실유는 단일불포화지방이 많이 포함된 기름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올리브유 등에서 보이는 특성으로 지중해식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태의 기름입니다. 이러한 기름의 효능은 염증 감소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염증 감소와 더불어 심혈관 질환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목화씨유는 LDL을 낮추고 HDL을 높여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혈압을 개선하여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식물성 기름과 비교하면 포화지방이 많은 편이라 올리브유 같은 기름이 더욱 좋은 선택입니다.
비타민E의 공급원으로 목화씨유를 사용할 수도 잇습니다. 항산화성분이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는 여러 기능에 관여하여 총체적인 효능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발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식물성 기름입니다.
목화씨

목화씨유 (면실유) 부작용

여러가지 효능이 있지만,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많습니다. 우선 유리 지방산의 함량이 높아 다른 기름에 비해 산패되기 쉽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부 사람들은 목화씨유에 알레르기를 보이기도 합니다.
식용유로 사용하려면 고시폴이라는 성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고시폴은 불임, 정자수 감소,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