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리모넨(Limonene) 효능과 부작용

리모넨 화학구조
좋은 향기를 내는 리모넨은 식품의 첨가제와 화장품에서 향기를 담당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지방족 탄화수소에 해당하는 물질로써 소나무나 감귤에서 천연으로 얻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어떤 원재료인지 간단히 설명한 후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귤

원재료 리모넨 특징 살펴보기

알고보면 간단한 화합물

알고보면 그렇게 복잡하지 않은 화합물입니다. 분자량 136.24 g/mol 정도의 단순한 화학구조를 가진 방향족 물질입니다. 리모넨 화학구조가장 흔한 사용 용도는 방향제입니다. 방향제 자체로 사용될 수도 있고, 첨가물로써 다양한 제품에 향긋한 향기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어떠한 효능이 있을까?

단순한 향료라고 하기에는 다양한 효능을 담고 있습니다. 연구가 더욱 필요하긴 하지만, D-리모넨은 실험실에서 암의 원인이 되는 화학 물질을 차단하여 암세포를 죽일 수 있음을 보여주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암 예방 이외에도 체중 감량, 기관지염 등에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식물에서 용도는 강한 향기로 식물의 포식자를 억제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테르펜(Terpene)의 일종으로써 인체에서 항염, 항산화, 항스트레스 등의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렌지

리모넨의 부작용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화장품에서는 식약처가 고시한 알레르기 유발 주의 성분입니다. (링크) 우리가 흔하게 먹는 과일에 들어있는 천연 성분에 해당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심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임산부와 수유부를 대상으로는 아직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너무 과량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태그: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